티스토리 뷰
멀티태스킹 치매 뇌손상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멀티태스킹은 둘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한꺼번에 하는 경우가 늘어나는데요. 멀티태스킹이 치매와 뇌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뇌손상, 알츠하이머병 연관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멀티태스킹이란?
멀티태스킹은 둘 이상의 작업을 함께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TV를 보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저녁을 요리하면서 전화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시간을 아끼고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는 사람들보다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인간의 뇌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멀티태스킹으로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려고 할 때 뇌는 한 작업과 다른 작업의 사이를 빠르게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가지 작업을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완료하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립니다.
뇌가 두 가지 일을 처리하려면 그만큼 에너지 소모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아주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간단한 업무라면 크게 무리가 없겠지만 복잡한 일처리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멀티태스킹이 치매와 뇌손상, 주의력 결핍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멀티태스킹 치매란 무엇인가요?
멀티태스킹 치매란 사람들이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뇌기능 저하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멀티태스킹 치매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없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상태입니다. 멀티태스킹을 오랫동안 하고 나면 주의가 산만해서 한 작업에 오랫동안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집중할 수 없는 이런 상태는 많이 알려진 단어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라고도 합니다. ADHD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한 가지 작업에 오랫동안 집중할 수 없고 한 작업을 끝내지 않고 계속해서 다른 활동으로 전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국 스탠퍼드대 심리학과와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대(UCSF) 의대 신경과학과, 뉴로스케이프, 신경과학연구소에서는 미디어 기기를 사용하는 멀티태스킹이 청소년들의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의 주요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원인
멀티태스킹 치매의 원인은 스마트폰, TV, 비디오 게임, 음악 듣기 등 디지털 미디어 기기를 사용해서 동시에 여러 가지 일들을 오랫동안 하는 멀티태스킹입니다. 디지털 멀티태스킹은 생산성 감소와 불안증, 스트레스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연구에 따르면 너무 많은 멀티태스킹이 기억력을 저하시키고 건망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작업 기억과 장기 기억에서 이런 영향이 관찰되었습니다. 멀티태스킹은 기억력과 주의 지속 시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장기간 멀티태스킹을 한 뇌는 기억력을 담당하는 부분의 활동이 감소됩니다.
만성 스트레스는 건망증과 치매 증상을 악화시키는데요. 멀티태스킹은 뇌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켜서 기억을 저장하는 뇌 세포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여러 연구에서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이 가벼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두뇌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모든 세부 정보를 한 번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할 때 두뇌는 작업 사이를 왔다 갔다 해야 하므로 다른 작업에 집중하는 동안 한 작업의 정보 중 일부를 잊어버리게 됩니다.
하루 종일 멀티태스킹을 사람들은 최근 사건이나 대화를 기억하고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또는 몇 살인지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또 저녁 식사를 요리하거나 열쇠를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하는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간단한 작업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증상
멀티태스킹 치매에는 많은 징후와 증상이 있습니다.
1️⃣ 첫 번째 멀티태스킹 치매 증상은 작업 도중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잊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작업을 하다가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 잊어버리는 것도 흔한 일입니다.
2️⃣ 두 번째 멀티태스킹 치매 증상은 한 작업에 집중하는 동안 다른 것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생각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증상이 심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3️⃣ 세 번째 멀티태스킹 치매 증상은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긴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실수를 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진단 방법
멀티태스킹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증상 중 하나입니다. 멀티태스킹 치매는 두 가지 다른 작업 때문에 주의가 분산되어서 두 가지 작업을 모두 완료하기 어렵습니다.
멀티태스킹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단어 기억 또는 기억력 테스트와 같은 인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치매 예방하는 방법
어쩔 수 없이 멀티태스킹을 반복한다면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라도 해야 합니다. 우선 자신만의 규칙을 세워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작업을 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하고 전화 통화를 하면서 문자 메시지를 확인한다거나 TV를 보면서 인터넷 검색을 하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또 업무상 필요한 사항 외에는 카톡 알림이나 이메일 알림 기능을 꺼두거나 알람 소리를 무음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지털 기기는 정해진 시간 동안에만 사용하거나 사용량을 줄이고 틈틈이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잠들기 1시간 전부터는 휴대폰을 침실이 아닌 다른 방에 놓아두는 방식으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멀티태스킹 치매 뇌손상, 알츠하이머병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정신 건강에 대한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